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렌트카 장기대여 2024

by getmoneyget 2024. 5. 16.

우리들 삶에 있어서 자동차는 필수품이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감가되는 자산입니다. 돈이 정말 많다면 자유롭게 선택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대다수라 현실적으로 렌트카 장기대여 선택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리고 왜 제가 렌트카 장기대여를 선택했는지 알려드려 꼭 렌트카 장기대여가 아니더라도 자동차 구매를 잘 선택하실 수 있게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렌트카 장기대여 장점

  • 초기비용이 적습니다.

초기비용이 적다는 말은 렌트카 장기대여를 하게 되면 취등록세가 없고, 자동차 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고 월렌트료만 지불하는 개념이라 초기비용이 새차 구매에 비해 매우 적다라는 말입니다. 어느정도 신용이 된다면(렌트카 업체마다, 차종마다, 본인 신용마다 달라서 직접 문의하여 조회해보셔야 초기비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선납금 0, 보증금 0 으로 렌트카 장기대여도 가능해, 렌트카 장기대여로 하게 되면 50만원 내외 금액으로 자동차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금액적인 부분은 새 자동차 할부라던가, 중고 자동차 할부 구매와 비용적인 측면을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초기비용이 적다는 점만으로는 자동차 할부 구매도 마찬가지로 초기비용이 저렴하면서 총 비용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사업자가 주로 해당하고 개인도 해당하는데요. 개인의 경우엔 절세 효과가 미미하지만 렌트카 장기대여를 하게 되면 자동차가 재산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장기렌트 업체의 자동차인 것입니다. 자동차가 재산으로 잡히지 않아 세금 부분에서 조금 유리합니다.

 

사업자의 경우엔 렌트카 장기대여를 하게 되면 그 비용을 경비로 처리하여 전체 소득이 감소하게 되므로 비용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를 하지 않아도 가능하지만 렌트카 장기대여를 하게 되면 월 나가는 지출이 같아서 관리가 편해 사업자가 선호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사업자라면 담당 세무사 등에게 문의하여 비용, 세금 측면을 고려하여 선택하세요.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 사고 할증이 없습니다.

개인 명의 자동차의 경우 사고가 나게 되면 수리비가 얼만지, 얼마나 자주 사고가 났는지, 대인 사고는 얼마나 있었고 얼마나 다치게 했는지 등 통합적으로 고려되어 차종과 개인 상황에 따른 자동차 보험료가 책정되게 됩니다.

 

렌트카 장기대여의 경우엔 자동차 보험료를 따로 납부하실 필요가 없고, 자차 수리 시에 자차면책금 30만원(수입차 50만원)의 비용만 내면 됩니다. 상대차 대물, 대인의 경우 보험 한도(대물 1~2억, 대인 무한) 내에서 0원입니다. 말 그대로 자차 수리의 경우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료를 따로 납부하는 것이 아니므로 당연히 보험료 할증의 개념이 없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 계약기간 후 인수, 반납을 선택하는 게 자유롭습니다.

자동차를 계약 기간 동안 탄 후 만족한다면 이후에 이어서 더 타도 되고 차가 별로였다면 인수하지 않고 계약을 종료해도 됩니다. 인수하지 않을 것이라도 중고차 시세를 보고 인수해서 되파는 게 이익이라면 이렇게 해도 됩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렌트카 장기대여 단점

  • 중도해지 위약금 발생합니다.

계약기간은 보통 3~5년으로 합니다. 본인의 경제적 사정상의 이유라던가 렌트카 장기대여를 한 차량이 마음에 안든다던가, 새롭게 꼭 타보고 싶은 차가 생겼다던가 할 때 기존에 계약된 차량을 중도해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남은 계약기간 동안 납부할 남은 금액 전체의 20~30% 정도가 위약금으로 발생합니다. 이는 처음 렌트카 장기대여를 할 때에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 하, 허, 호 번호판입니다.

차량의 번호판이 하, 허, 호입니다. 요샌 번호판 신경 안쓰는 사람들이 많지만 예전엔 '저 차 빌린차 아니야?' 라는 생각으로 보는 사람들이 꽤 있었습니다. 하, 허, 호 번호판이 싫다면 렌트카 장기대여를 하면 안됩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 연령 제한이 있습니다.

보통은 계약 조건이 만26세 이상입니다. 만21세 이상의 조건으로 변경할 수도 있는데 금액이 12~20% 정도 비싸집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렌트카 장기대여 용어

선납금 : 매달 지불하는 월렌트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경우, 초기에 선납금으로 매달 납부할 금액을 낮추는 것입니다. 선납금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아니고, 보통 영업할 때 월납입금이 적다는 식으로 보여줄 때 선납금을 넣어서 계산하여 우리가 더 저렴합니다 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납금을 높일수록 당연히 월렌트료가 줄어드는데, 렌트카 장기대여의 장점인 초기비용이 적다는 점이 없어집니다. 가능하다면 선납금을 0으로 해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보증금 : 렌트카 회사에 지불했다가 나중에 계약 기간 만기 시에 돌려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작지만 월렌트료가 조금 감소하게 됩니다. 나중에 돌려받는 돈 보증금으로 계약기간 만기 후 인수 시에 비용이 안들게도 가능합니다. 보증금 역시 렌트카 장기대여의 초기비용이 적다라는 장점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잔존가치 : 계약기간 만기 후 해당 차량을 인수하기 위해서 필요한 금액입니다. 이 금액을 가지고 차량 취등록세도 계산되게 됩니다. 잔존가치도 렌트카 장기대여 계약할 때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렌트카 장기대여 vs 중고차 vs 신차

 

저는 신차로 구매할 때 일시불로 구매했었으며 이번엔 실제로 렌트카 장기대여를 시작했습니다.

차량 구매 시에 일단 중고차를 선택할 것인가 , 신차를 선택할 것인가로 고민을 많이 하고 실제 중고차 매매단지를 가서 여러 중고차들을 둘러보며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금액적 메리트는 분명 중고차가 있는데 차량의 그동안 연혁을 알 수 없다보니 지인을 통해 차량 상태 파악이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중고차를 선택하지 말자라고 선택을 하여 신차로 선회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신차 구매 방식에서 할부와 일시불을 고민하다가 총 비용이 가장 적게 내고 싶어 일시불을 선택하였습니다. 총 비용만 고려한다면 일시불이 당연히 가장 저렴합니다.

 

 

  • 자금적 여유가 있고 차량을 소유한다라는 개념이 크면 일시불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총 비용 측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 중고차를 잘 선택하면 같은 비용으로도 훨씬 더 좋은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이번엔 왜 렌트카 장기대여를 선택하였는가? 총 비용을 고려하면 당연히 렌트카 장기대여는 매우 비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보통 일시불로 차 사는 것에 비해 렌트카 장기대여가 40~45% 정도 비쌉니다. 5천만원 차량이라면 렌트카 장기대여 총 비용이 7천만원이 넘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렌트카 장기대여를 왜 하지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초기 비용이 매우 적다는 점이 저에겐 매우 큰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해당 금액을 원하는 곳에 투자하였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5천만원 vs 4년 후 7천만원

 

매달 비용이 나가므로 단순히 이렇게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이런 느낌입니다.  

매년 8.5~9%의 수익이 나야 합니다. 단순히 투자로는 해당 수익을 거두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원하는 곳에 투자를 하고 싶어서도 있지만 저는 원화 가치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음을 느껴서 최대한 지불을 나누어 늦게 하는 것으로 고려했습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그리고, 두번째 큰 이유는 차량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졌습니다. 일시불로 신차를 구매했을 때는 큰 비용이 들어가기도 했고 사고 시 보험료 상승, 수리비 등이 걱정되어 차량 관리에 신경을 좀 더 썼던 것 같습니다. 지나고보니 차량은 감가가 큰 자산이므로 최대한 덜 신경쓰는 게 좋았겠다라고 느껴졌어요. 렌트카 장기대여를 선택하니 차를 정말 이동의 수단으로만 여기고 있습니다. 사실 보험료나 취등록세 같은 것은 월렌트 비용에 녹아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추가적인 비용없이 계획된 금액이 정해진 기간에 맞추어 처리된다는 점이 정말 장점입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렌트카 장기대여

 

총 비용만 고려한다면 일시불이 제격이지만 저와 같은 이유라던가 다른 이유들이 있다면 렌트카 장기대여도 고려해보세요. 아래 링크는 개인정보 입력 필요없어요. 제가 여러군데 알아보고 최종결정한 곳입니다.  그냥 조건 넣고 금액을 계산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렌트카 장기대여를 고민중이시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loading
바로가기